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실비보험 꼭 필요한가요? 가입 전 꼭 알아야 할 것들

by 범터린치 2024. 6. 13.
반응형

실비보험 꼭 필요한가요?

건강할 때는 보험에 대해 깊게 생각하지 않지만, 아플 때는 보험의 중요성을 절실히 깨닫게 됩니다. 특히 의료비 부담이 큰 요즘, 실비보험은 필수가 되었죠.

 

하지만 실비보험이 정말 꼭 필요한지, 어떤 상품을 선택해야 할지 고민되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이번 글에서는 실비보험의 필요성과 올바른 가입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실비보험 가입 후 당일 바로 병원가도 보장 받을 수 있을까?

 

실비보험 가입 후 당일 바로 병원 가도 되나요? 보장 받을 수 있을까?

실비보험은 국민건강보험에서 보장하지 않는 비급여 항목에 대해 보장받을 수 있는 상품입니다. 많은 분들이 "실비보험 가입하고 당일에 병원 가도 되나요?"라는 궁금증을 가지고 계신데요. 오

beomtachi.com

실비보험이란 무엇일까?

실비보험은 질병이나 상해로 인해 병원에서 치료를 받을 때 발생하는 실제 의료비를 보장해주는 상품입니다. 입원비, 수술비, 약제비 등 치료에 들어간 비용을 보험회사에서 지급해주죠. 다른 보험과 달리 정액이 아닌 실제 사용한 금액을 기준으로 보장이 이루어지는 게 특징입니다.

 

실비보험 꼭 필요한가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실비보험은 가입해두시는 것이 현명합니다. 아무리 건강하다고 해도 언제 질병이나 사고를 당할지 모르는 것이 인생이죠. 게다가 의료 기술이 발전하면서 고액 치료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만약의 상황에 대비해 실비보험으로 의료비 부담을 덜어두시는 게 좋습니다.

 

특히 자영업자, 프리랜서처럼 안정적인 수입이 보장되지 않는 분들이라면 더더욱 실비보험이 필요합니다. 치료로 인해 생계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기 때문이죠. 회사에서 단체보험으로 실비를 들어준다 해도, 퇴사 시 무보장 상태가 되니 개인실비를 준비해두시는 게 좋습니다.

 

👉 보험다모아에서 실손의료보험 비교하기

 

실비보험 가입 시 유의할 점은?

1. 보장 범위 확인하기

실비보험의 보장 범위는 상품마다 조금씩 다릅니다. 입원과 외래 진료의 보장 한도, 본인부담금 비율, 특약 등을 꼼꼼히 따져보시고 자신에게 맞는 상품을 고르시는 게 좋습니다. 보장 범위가 넓을수록 보험료가 높아지니 불필요한 담보는 제외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2. 갱신형 vs 비갱신형

갱신형은 초기 보험료가 상대적으로 저렴하다는 이점이 있죠. 사회 초년생처럼 보험료 부담 능력이 부족하거나, 장기간 보험을 유지할 계획이 없다면 갱신형이 적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향후 더 나은 상품으로 갈아탈 것을 고려 중이라면 갱신형을 택하는 것도 현명한 방법입니다. 다만 갱신 시마다 보험료가 인상되고, 특히 고령화될수록 보험료 부담이 가중된다는 점은 유의해야 합니다.

 

반면 비갱신형은 초기에는 보험료가 다소 높지만, 정해진 기간 동안만 납입하면 그 이후로는 추가 비용 없이 보장을 받을 수 있다는 강점이 있습니다. 현재 안정적인 수입이 있어 보험료를 감당할 여력이 된다면, 장기적 관점에서 비갱신형이 유리할 수 있죠. 특히 은퇴 후 소득이 줄어드는 노년기에도 보험료 걱정 없이 보장받을 수 있어 노후 대비에 도움이 됩니다. 다만 초기 보험료 부담이 크므로 가입 전 충분한 검토가 필요합니다.

 

3. 다른 보험과의 중복 여부 체크

실손의료보험에 중복 가입하면 보험료만 이중으로 내고 보장은 한 번만 받을 수 있어 손해라는 사실, 많은 분들이 모르고 계시는데요. 두 개 이상의 실손보험에 가입했더라도 실제로 병원비로 지출한 금액만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가입한 A와 B 실손보험의 보장한도가 모두 5000만 원이고, 입원비로 1500만 원이 발생했다면? 자기부담금 300만 원을 제외한 1200만 원을 보험금으로 받을 수 있지만, 이 금액을 A와 B에서 각각 받는 건 아닙니다. 두 보험사가 1200만 원을 반씩 나눠 부담하는 거죠. 결국 이중으로 납부한 보험료에 비해 보장은 하나만 받게 되는 셈입니다.

 

하지만 실손보험 중복 가입으로 보장한도가 늘어나는 혜택은 있습니다. 통원치료비 보장한도가 30만 원인 A, B 실손보험에 동시 가입했는데 60만 원이 청구됐다고 가정해 보면, A와 B에서 각각 30만 원씩 보장받아 총 60만 원을 수령할 수 있으니 60만 원 모두 보상받을 수 있게 되는 거죠.

 

이처럼 실손보험 중복 가입은 장단점이 모두 있으므로, 본인의 상황을 고려해 신중히 결정해야 합니다. 불필요한 보험료 지출을 피하면서도 의료비 보장에는 빈틈없이 대비하는 현명한 소비자가 되길 바랍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실비보험 꼭 필요한가요?'라는 주제로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저는 어린 시절 부모님이 실비 보험을 들어놔서 큰 걱정을 하지 않고 있었습니다. 아는 지인이 문득 이 보험을 들었냐고 물어보길래 공부를 하게 되었고, 그 정보를 이 글에 담았습니다.

 

실비보험은 국민건강보험으로 해결되지 않는 의료비 부담을 덜어줄 수 있는 현명한 선택입니다. 다만 보장 내용과 보험료를 꼼꼼히 따져보고, 자신의 건강 상태와 경제 상황에 맞는 상품을 고르는 게 중요하죠. 만약 약을 먹고 있어 보험 가입이 어렵다면 유병자 실비보험도 알아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또한 실비보험뿐 아니라 진단비, 수술비 보험으로 대비를 강화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건강할 때 미리 준비하여 아플 때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줄 보험, 오늘 바로 실비보험에 대해 알아보시는 건 어떨까요?